이 호텔이 그 호텔과 같은 회사였어?

좋은 베트남 - 2017/11/08 31 0

호텔들은 왜 Global Brand Hotel에 열광할까? 이는 각 브랜드별로 인지도 차이는 있겠지만 호텔 사용 설명서(박종모 저)에서 발취. 자국 내의 자체 독립 브랜드보다는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Global Brand Hotel이 마케팅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최근 오픈하는 한국의 많은 호텔들 역시 저마다 해외 브랜드를 달기에 급급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 또 방문하는 외국인들이 늘고 있는 한국시장에서 수많은 호텔들과 경쟁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외국인들에게 잘 알려진 브랜드 호텔이 홍보하기 쉽고 판매하기도 쉬울 뿐더러 브랜드가 곧 파워라 생각하기 때문이기도 한다. 호텔을 이용하는 고객들은 그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신뢰감을 통해 객실 혹은 호텔의 업장을 선택한다. 물론 브랜드를 달지 않은 로컬호텔의 경우 한두 번 이용해 본 후 서비스나 시설이 마음에 들면 굳이 브랜드 호텔을 이용하지 않더라도 지속적으로 그 호텔을 이용한다. 그러나 신규 호텔들은 마케팅의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브랜드를 도입하여 영업을 전개하기도 한다.

다음은 해외 체인 호텔들이 사용하는 주요 브랜드 호텔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호텔의 브랜드를 이해하면 호텔 이용이 좀 더 편리하고 친속하게 느껴질 것이다.

 

메리어트 인터내셔날

메리어트 인터내셔날은 리츠칼튼을 포함한 다양한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기존에 잘 알려진 리츠칼튼, (구)르네상스, 메리어트 등의 호텔이 있으며 최근에는 오토그래프 컬렉션이라는 럭셔리 브랜드가 더 플라자호텔과 계약을 하여 한국에 런칭되기도 하였다. 이중 JW메리어트와 리츠칼튼은 5성급으로 이미 한국의 경남과 동대문지역에 오픈하여 메리어트 인터내셔날의 럭셔리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2016년에 스타우드를 136억 달러에 인수하여 세계 최대의 호텔그룹로 올라섰으며 두 회사의 합병이 마무리되어 전세계 100여 개국에 100만 개 이상의 객실과 다양한 브랜드를 소유하게 되었다.

 

스타우드호텔 그룹

스타우드 하면 일반인들은 낮설겠지만 웨스틴호텔과 쉐라톤호텔 하면 독자들에게도 익숙할 정도로 세계적으로 잘 알려져 있는 친숙한 호텔 브랜드이다. 이들 두 호텔의 브랜드는 스타우드의 대표적인 럭셔리 브랜드 호텔이다. 스타우드호텔 그룹 내에는 이 밖에도 기존의 두 호텔보다 상위 럭셔리 호텔인 세인트 레지스, W호텔, 럭셔리 컬렉션 등의 호텔 브랜드들도 있다.

한국에는 최근 들어 럭셔리 브랜드보다 하위개념인 비즈니스호텔급의 Midscale 브랜드 호텔들이 속속 오픈하고 있다. 대표적인 호텔로는 알로프트와 포포인츠 by 쉐라톤호텔이 있으며 이미 2015년부터 서울 강남과 강북의 명동에 오픈하여 영업을 개시하고 있다.

 

IHG

다른 호텔들의 공격적인 한국 오픈 정책과는 대조적으로 아직까지 인터컨티넨탈호텔 그룹 IHG게열의 호텔들은 한국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고 있지 않은 편이다. 그러나 IHG Group은 한국외에도 100여 개국 이상에서 65만개 이상의 객실을 보유하고 있는 세계 최대 호텔그룹 중 하나이다. 서브 브랜드는 총 7개로 인터컨티넨탈, 크라운프라자, 인디고, 홀리데이인, 홀리데이인 익스프레스, 스테이 브리지, 캔들우드 스위트가 있다. 한국에는 이미 경남의 그랜드 인터컨티넨탈을 시작으로 2014년에 송도 홀리데이인과 2015년에 홀리데이인 익스프레스를 을지로에 신규 호텔로 오픈하여 영업을 확대하고 있다.

 

원덤호텔 그룹

최근에 한국에서 가장 많이 오픈한 호텔 중 하나가 원덤호텔 구룹의 라마다호텔이다. 원덤호텔 그룹은 전세계 70개국에 7,700개 이상의 자체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는 글로벌 그룹이다. 한국에는 현재 17개의 원덤계열 브랜드 호텔을 운영하고 있으며 서울 및 각 지방에 속속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 또한 제주도에 상위 등급의 하워드존슨호텔도 오픈을 앞두고 있다.

이 밖에도 원덤의 중저가 브랜드인‘라마다 앙코르’‘데이즈 인’까지 오픈하고 있어 향후 한국에서도 다양한 원덤계열의 호텔들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호텔들은 본사에서 직접 운영을 해주는 매니저먼트 형태가 아닌 라마다 브랜드만을 빌려 사용하는 프랜차이즈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다. 호텔들은 원덤 본사에 브랜드 Fee 수수료만을 지불하며 독자적인 호텔경영을 하고 있는 것이다. 원덤호텔 그룹의 가장 럭셔리 호텔 브랜드는 원덤 브랜드, 원덤 호텔 앤 리조트이다. 이들 두 호텔 그랜드는 아직까지 우리나라에는 오픈되지 않았다.

 

하얏트 그룹

하얏트 그룹은 몇개의 브랜드만을 한국에 런칭하여 운영하고 있다. 국내에 오픈한 호텔로는 파크하얏트와 남산과 인천의 그랜드 하얏트, 제주의 하얏트호텔이 대표적이다. 현재는 전세계 500개의 하얏트 브랜드 호텔을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 럭셔리 브랜드인 스타우드호텔 그룹을 인수하려다 실패하였다. 비즈니스 급으로는 하았트 캐주얼 스타일인 하얏트 플레이스가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

 

힐튼 월드와이드

힐튼 월드와이드는 현재 미국을 비롯한 전세계에 13개 브랜드를 가지고 4,600개 이상의 호텔과 리조트를 운영하고 있는 글로벌 호텔그룹이다. 그중애서도 콘래드 힐튼과 월도프 아스토리아는 대표적인 럭셔리 브랜드이다.

최초의 창업자인 콘래드 힐튼은 1919년 우연한 기회에 텍사스의 한 작은 호텔을 인수하게 되면서 세계적인 기업으로 회사를 성장시켰다. 한국에는 서울의 콘래드호텔, 밀레니엄 힐튼과 경주 힐튼, 남해 힐튼, 그리고 부산 기장에 오픈한 부산 힐튼이 있다.

 

브랜드별 그레이드 Grade 이해하기

모처럼 계획하여 떠나는 여행지에서의 호텔 서정은 여행의 꽃이라고 해야 할 정도로 중요하다. 비싼 돈을 지불하고 선택한 호텔이 기대 이하 수준의 서비스와 시설을 제공하였다면 어떨까?

집을 떠나 외지에서 머무는 동안 숙박 을 하게 되는 호텔은 여행객들에게 집처럼 안전함과 즐거움을 주는 곳인 만큼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그렇다면 수많은 호텔 브랜드 중 과연 어떤 호텔을 선택하여야 할까? 이러한 고민은 여행객들이라면 한번쯤은 해 보았을 것이다. 각각의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체인 호텔의 호텔별 등급을 이해하기란 여간 힘든 일이 아니다. 내가 예약한 호텔의 수준과 객실요금이 동급 호텔들의 객실요금이 비해 터무니 없이 비싸다면 아무리 즐거운 여행이라 하더라도 썩 유쾌한 기분이 들지는 않을 것이다.

고객들은 좀 더 저렴한 가격에 좀 더 좋은 호텔에 투숙하기를 원한다. 브랜드별 호텔 수준을 이해하면 향후 계획할 여행지에서 어떤 호텔을 선정해야 할지를 쉽게 결정할 수가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세계적으로 통일된 호텔 브랜드별 등급 기준이 마련되지 않아 각 브랜드 호텔들이 자신들만의 기준으로 정해놓은 자체 호텔 등급을 절대적으로 맹신할 필요는 없다. 호텔 선정은 전적으로 고객의 호텔이용 목적과 판단에 의해 결정되어야 한다.

브랜드 호텔의 체인 스케일 Chain Scale은 최상의 브랜드인 럭셔리 호텔과 체인 호텔의 대표적인 브랜드인 Upscale 브랜드 호텔, 그리고 일반인들이 가정 이용하기 편한 Midscale브랜드 호텔로 나눌 수가 있다. 이 밖에도 하위 브랜드인 이코노미 economy급 버젯개념의 호텔들도 다소 존재한다. 최근 한국에 오픈하는 호텔들은 대부분 최상의 럭셔리 브랜드 호텔보다는 하위의 브랜드 개념의 호텔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럭셔리 호텔은 각 체인 호텔 최상의 브랜드 호텔로 서비스가 개런티 된 만큼 고객이 지불해야 할 호텔의 가격도 만만치 않다. 각 브랜드별 구분은 다음과 같다. 이 구분은 단순히 각 호텔그룹에서 자신들의 브랜드 레벨을 구분한 것이라 동일한 브랜드 스케일에 속해 있다고 해도 호텔의 시설,서비스 수준이 동일하지 않을 수도 있다. 다만 참고사항으로 삼는 것이 좋다.

 

 럭셔리 호텔 브랜드

 

댓글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