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베트남 음식 15 선

좋은 베트남 - 2018/04/13 268 0

 

1, Cao Lầu (까오러우)

까오러우는 베트남 중부 지방의 대표적인 면요리이다. 까오러우의 노란 면발과 진한 육수는 중부 지방 음식의 특색을 돋보이게 한다. 호이안의 향기가 까오러우의 각 그릇마다 소중하게 담겨져 까오러우를 한 번 맛본 이라면 절대 잊을 수 없을 것이다.

 



2, Bún bò Nam Bộ (분보남보)

분보남보는 한국의 비빔면과 비슷하다. 다른 베트남 면과 달리 육수를 많이 사용하지 않는다. 분보남보에는 쌀국수에 볶은 소고기, 바삭하고 시원한 숙주나물, 볶은 땅콩, 다양하고 신선한 향채들을 넣고 새콤달콤한 '느억 맘(베트남 전통 생선발효액 젓)'을 자작하게 부어 먹는 베트남식 비빔면이라 할 수 있다. 대중적인 맛일뿐만 아니라 베트남의 더운 여름에 먹기에 뜨겁지 않은 음식이여서 한국인이 즐겨 찾는 음식이다.

 



3, Bánh cuốn (바잉꾸언)

바잉꾸언은 베트남인들에게 아주 서민적이고 친숙한 음식이다. 주로 아침에 즐겨 먹는다. 바잉꾸언은 돼지고기와 목이버섯을 멥쌀로 만든 피로 여러겹 둘러 만든 음식이다. 맛이 화려하지 않지만 정갈한 음식이기에 베트남 음식의 정수가 다 담겨진 음식이라 할 수 있다.

 

 

4, Súp cua (숩 꾸어, 게살스프)

보양 음식이여서 베트남인들은 가족과 함께 하는 자리에서 즐겨 먹는다. 서양에서 도입된 요리지만 베트남 요리사들이 베트남식으로 다시 개발하였다. 이후 점차 게살스프가 보편화되고 만드는 법이 쉬워져, 이제는 대중들의 입맛에 잘 맞게 되었다.

 

 

5, Gỏi cuốn (고이 꾸언, 스프링 롤)

베트남은 북부부터 남부까지 다양한 종류의 쌈으로 유명하다. 고이 꾸언은 가장 선호하는 베트남 음식 리스트에 올라온 음식으로, 하노이나 호찌민시에 방문할 기회가 있으면 한 번 맛보아야 할 음식이다. 새우, 돼지고기, 고수를 라이스페이퍼(Bánh tráng)에 싸서 새콤달콤한 느억맘 소스에 찍어 먹으면 맛이 아주 기가 막힌다. 

 



6, Nem rán (넴, 튀김 롤)

베트남 넴은 라이스페이퍼에 여러 속재료를 넣어 돌돌 말아 튀긴 음식이다. 튀긴 후에도 속재료의 맛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기에 뜨거운 넴 한 개를 소스에 찍어 한 입 베어 물면 바삭바삭한 껍질과 함께 속재료의 풍미가 완벽하게 느껴진다. 베트남 음식의 진미 중의 진미라 할 수 있기 때문에 입맛이 까다로울 수 있는 이들도 쉽게 손이 가는 음식이다.

 



7, Rau muống xào tỏi (모닝글로리 마늘볶음)

모닝글로리 또는 공심채는 베트남인들에게 아주 익숙한 야채이다. 특히 모닝글로리 마늘볶음은 매우 간단한 요리지만 많은 이들의 식성을 돋군다. 기름에 마늘을 볶아 마늘향이 퍼지면 모닝글로리를 넣어 같이 볶아주면 된다. 한국의 시금치볶음과 비슷하기에 한국인 밥상에도 제법 어울리는 요리이다.

 


8, Phở cuốn (퍼꾸온)

퍼꾸온은 하노이가 자랑하는 요리 중 하나이다. 월남쌈이라고 생각하면 상상하기 쉽다. 간단하고 쉽게 만들 수 있고 보기에도 좋아 하노이 음식을 대표한다. 소고기의 신선한 육즙은 향채와 느억맘 소스의 새콤달콤 맛과 어울려져 아주 기가막힌 맛을 만들어 낸다. 퍼꾸온은 베트남인들이 즐겨 먹는 음식일 뿐만 아니라 외국 관광객들에게도 유명한 요리다.

 



9, Chả cá (짜까, 어묵)


한국의 어묵처럼 베트남 어묵도 아주 보편적인 음식 증 하나이다. 그러나 베트남 어묵을 제대로 즐길 수 있는 곳은 하노이 말고 다른 곳은 없다. 하노이이의 어묵은 아주 복잡하지만 예술적으로 만들어진다. 수년간 만들어 온 어묵의 맛이 아직까지 변치 않고 그대로이기에 어묵은 항상 하노이 음식을 사랑하는 사람들 마음속 한 자리를 차지해 오고 있다.

 


10, Cơm chiên hải sản (해산물 볶음밥)

한국과 베트남 모두 유사한 문화를 가져서 그런지 베트남의 해산물 볶음밥은 한국인의 입맛에 딱 맞는다. 밥, 각종 해산물, 계란 등 다양한 재료로 만들어진 볶음밥은 한국인에게 매우 친숙한 요리이다.

 

 

 

 

11, Cơm tấm sườn nướng (구운 돼지갈비 밥)

구운 돼지갈비밥은 베트남 남부의 대표요리이다. 으깬 쌀로 만든 밥(Cơm tấm)과 구운 돼지갈비, 짜(chả: 고기를 다져서 찌거나 튀긴 파이), 돼지 껍데기, 계란후라이가 한 접시에 나온다. 과거 아침에 먹는 음식이었으나 지금은 점심과 저녁에도 먹으며, 여러 가지 재료를 더 추가하여 먹기도 한다. 현재, 남부 뿐만 아니라 베트남 전국적으로 잘 팔리고 있는 음식 중 하나다.

 



12, Bánh mì (반미)

반미는 베트남어로 빵을 뜻한다. 수십 년 만에 반미는 다른 나라의 음식을 넘어 세계 최고의 거리 음식 명단에 오르기도 했다. 베트남 반미를 맛본 관광객들은 반미 맛에 대해 칭찬을 아끼지 않으며, 서양의 전통 햄버거나 샌드위치보다 더 맛있다는 의견을 내기도 한다. 바삭바삭한 빵껍질과 고기, 빠떼(PATE), 향채 등 다양한 속재료들은 먹는 이들의 식욕을 자극한다.

 



13, Bánh xèo (반 쎄오)


베트남 음식에서 반 쎄오는 빠질 수 없는 음식이다. 베트남 길거리 음식의 정점이라 할 수 있는 반 쎄오는 쌀가루, 밀가루, 숙주나물, 새우와 돼지고기를 이용하여 팬에 튀긴 베트남식 크레페이다. 다른 수많은 베트남 음식들처럼 반 쎄오는 새콤달콤한 느억맘 소스에 찍어 먹는다. 특히 반 쎄오에 대해 오해하고 있는 것은 노란 껍질이 계란으로 만들어졌다는 것이다. 그러나 반 쎄오를 노랗게 만드는 것은 계란이 아닌, 바로 강황이다. 단순해 보이는 음식이지만,  많은 외국 관광객들 마음을 빼앗아 가고 있다.

 



14, Bún chả (분짜)

하노이는 당연 베트남 전통 음식의 발상지다. 왜냐하면 많은 하노이 음식들이 세계에 알려져 있을 뿐만 아니라 분짜는 그 중 하나 때문이다. 숯불향이 베인 구운 고기를 향채와 함께 새콤달콤한 국물에 넣어 먹으면 한국인 입맛에 아주 잘 맞는다. 분짜는 누구든 좋아할 수 밖에 없는 요리라고 할 수 있다.

 



15, Phở (퍼, 쌀국수)

퍼는 베트남의 국수 요리 중 하나로 육수에 쌀면인 Bánh phở를 넣고 소고기 또는 닭고기를 넣는다.  20세기 초 북부 베트남에서 생겨났으며 현재 퍼는 하노이 사람 뿐만 아니라 베트남 전 국민이 선호하는 음식이다. 퍼는 단순히 베트남 전통 음식으로 국한되지 않고 베트남 음식의 홍보대사라고 할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댓글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