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베트남 청소년 사이에서 유행한 트랜드 탑7

좋은 베트남 - 2018/01/17 371 0

 

 

밀크티 붐

2007년-2008년 사이에 처음 등장하기 시작하여 특별한 브랜드 없이 밀크티는 빠르게 ‘Tra Sua Dai Loan’(대만 밀크티) 이란 이름으로 1만동-1만 5천 동의 착한 값으로 그 당시 젊은이들 사이에 큰 인기를 끌었었다. 그러나 식품위생의 문제로 인해 등장했을 때처럼 빠르게 사라졌었다.

2016년 연말 사즌에 밀크티의 부활의 신호탄이 쏘아올려졌다. 그리고 2017년 밀크티의 대유행이 시작되었다. Ba Trieu, Pho Hue, Tran Duy Hung, Nguyen Huu Huan , Nguyen Hue, Su Van Hanh, Nguyen Tri Phuong, Le Van Sy 등과 같은 대도시의 번화한 거리에 가면 밀크티카페, 심지어 한 동네에 6-7개의 밀크티 카페를 쉽게 만날 수 있다. Toco Toco, Ding tea, Gong Cha 등 유명한 밀크티 전문점는 전국에 60-100개 이상의 체인점을 운영하고 있다.하루 평균 밀크티 전문 카페는 200-300컵을, 유명 브랜드 카페는 500컵까지 판매하고 있다. Gong Cha, ShareTea 등은 유럽의 여러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둔 유명 브랜드로 베트남에 진출하자마자 바로 큰 주목을 받았다.

베트남의 밀크티 시장에 진출한 Ding Tea, Toco Toco, Mr.Good Tea, Heecka, Chago, Bobabop등 대만의 밀크티뿐만 아니라 Goky, Kamu, KOI등 싱가포르,일본, 홍콩의 밀크티 브랜드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또 Phuc Long, Tien Huong과 같은 베트남 자체 브랜드의 밀크티 가페도 성황중이다. 4만동- 7만동의 높은 가격대에도 불구하고 2017년 젊은 층을 중심으로 한 밀크티 붐은 현재도 진행형이다.

푸드 리뷰-먹방

2017년은 페이스북‘Hoi review do an day tam’(멤버10만 명), '진심 가득한' 푸드 리뷰 그룹과 'Hoi suot ngay hoi Hom nay an gi’(멤버 15만 명) - 오늘따라 '오늘은 무슨 맛있는 것을 먹을까’라는 그룹 등 눈에 띄는 이름의 푸드 리뷰 그룹이 폭발적으로 등장한 해이다. 게다가 Foody, Meo Beo, Lozi 등 음식을 리뷰하고 소개하는 웹사이트로 인기가 많다. 이런 그룹들과 페이스북을 통해서 원하는 식당의 음식 가격, 품질,서비스 등을 쉽게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Hoi revew do an day tam' 그룹에서 hastag #gocchebai(#음식맛평), #gockhenngoi(#음식품평), #gocgioithieu(#추천음식) 등으로 검색해서 맛있는 음식 정보와 장소를 편하게 찾을 수 있다. 또 유튜브에서 Schannel, Wooshi TV, 베트남매 Vietnam mamae VNN, Ninh Tito등과 같은 음식 리뷰, 먹방에 대한 재널도 요즘 천만뷰로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베트남에 부는‘한국어 공부’바람

영어 공부 위주에서 벗어나 2017년엔 한국어를 공부하는 베트남 사람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한류 열풍, 아이돌, Kpop, 한국 드라마 유행 외에도 현재 한국은 베트남의 최대 투자국으로써 한국어를 공부하는 데에는 청소년뿐만 아니라 직장인들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KOTRA의 통계에 따르면 대 베트남에 대한 한국의 투자액은 년간 500억 달러에 달하며 2016년 6월까지 베트남 내 한국 기업은 5400 여 개로 급속히 증가했다고 한다. 따라서 한국어를 공부하면 높은 월급을 받고 취직할 기회가 많아진다. 그래서 한국어를 공부하고 한국으로 유학가는 베트남 사람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또 한국어 학원, 한국어 상담 센터가 대도시에서 우후죽순처럼 생겨나는 중이다. 2016년부터 각각 하노이과 호치민에 위치한 2개의 중. 고등학교에서 한국어 수업을 제2외국어로 시범 교육할 계획이다.

Phuot ,오토바이로 가는 자유투어여행

너무 익숙한 여행지나 지루한 투어여행과 달리 오토바이를 타고 자유롭게 독특하고 아름다운 경치가 있는 곳으로 가기를 좋아하는 사람들, 특히 청소년들이 많아졌다. 2013년-2015년부터 오토바이로 가는 투어여행이 등장했는데 2017년까지 젊은이들 사이에 유행이 되고 트랜드가 되었다.

자신에게 도전하며 주변의 삶을 느끼고 체험하는 마음으로 자유로운 이 여행을 선호하는 청소년들은 먼 곳이나 가까운 곳이나 가기 어려운 곳이든지 상관없이 그냥 시간이 되면 오토바이를 타고 바쁜 삶의 소음을 떠나 조용하고 독특한 곳에 간다. 동시에 이런 여행을 통해 지역의 문화를 체험하고, 새로운 사람들과 사귀고 삶의 경험을 쌓을 수도 있어 2017 연말까지도 여전히 많은 청소년들을 매혹시킨다.

 

온라인판매- 창업 열풍

온라인 판매는 적은 위험부담과 자유로운 시간사용 등의 많은 장점으로 베트남 청소년들에게 뜨거운 관심을 모았다. Banh bong lan trung muoi, Banh Tiramisu, Banh cheesee, Su kem, Hotdog, Tra sua 등과 같은 음식, 옷, 엑세서리, 핸드메이드 제품 등 다양한 종류의 온라인 판매 붐은 2017년에 젊은이들 사이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켰다. 또한 2017년은 청소년창업의 붐이 일어난 해이다.

정부나 여러 기업들이 창업 청소년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과 세미나, 자본금을 지원해 청소년들에겐 매우 매력적인 유망사업으로 떠올랐다. 올해 개최되었던 '스타트업 데이드' 에서는 4,500명의 참가자, 200명의 투자자가 유치되었다. 게다가 베트남의 창업 오디션 프로그램 'Shark Tank' 시즌 1은 첫방송 직후부터 경영을 좋아하는 청소년들에게 큰 주목을 받았다.

리얼리티 프로그램

2017년은 베트남의 리얼리티 프로그램들이 돌풍을 일으킨 해라도 해도 과언이 아니다. Giong hat Viet(베트남 더 보이스), Cuoc dua ki thu(어메이징 레이스), On gioi, cau day roi(어머, 너이다), Vietnam’s Next Top Model, The Face, Thach thuc danh hai등 고정적인 시청자를 유지하고 리얼리티 프로그램 외에도 The Look Vietnam, Shark Tank, Sieu Sao Tai Nang Nhi(어린이 재능 수퍼스타), Hoa hau hoan vu Viet Nam(베트남 미스 유니버스) 등이 2017년 방송 되자마자 바로 신청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최고로 인기 있는 드라마, 영화, 연예인

2017년 시청률이 가장 높았던 베트남 드라마는 바로 Nguoi Phan Xu(심판자)와 Song chung voi me chong(시어머니와 함께 산다)이다. 이 드라마들은 회마다 방송된 후 다음날엔 인터넷상에 관련된 댓글, 평가, 소감이 수없이 올라왔다. Nguoi Phan Xu는 전국 기준 37,3%의 높은 시청률을 기록했다. 2017년 9월 국영방송 VTV3에서 개최된 VTV Award에서 Nguoi Phan Xu와 Song chung voi me chong은 큰 상을 받았다.

2017년에 가장 높은 예매률을 기록한 베트남 영화는 바로 'Em chua 18’(저는 아직 18살이 아니예요)이다. 공격적인 마케팅을 하지 않아어도 개봉 직후부터 입소문을 통해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다. 16세 미만 관람 불가 영화였지만 개봉 2주 후 'Marvel' 대작들을 앞질러 티켓 판매금액 1150 억동을 돌파했다.

2017년 상반기와 하반기에 가장 많은 팬을 확보한 베트남 연예인은 바로 Son Tung M-TP이다. 만 23살의 청년은 Em cua ngay hom qua (유튜브 1.01 억 뷰), Khong phai dang vua dau(유튜브 1.24억 뷰), Lac Troi(유튜브 1.65억 뷰), Noi nay co anh(유튜브 1.55억 뷰), Chung ta khong thuoc ve nhau (유튜브 1.24억 뷰) 등 베트남에서 유튜브 조회수가 가장 높은 노래들로 유명하다. 지난 11월 호아빈 씨어터(Hoa Binh Theatre)에서 개최된 '2017 MAMA' (엠넷 아시아 뮤직 어워즈)에서 'Favorite Vietnamese Artist Presented' 을 영광스럽게 수상했다. Son Tung M-TP는 10대와 30대를 위한 상품인 OPPO, Miniso, Biti’s, Oshi C+, 0XY과 같은 브랜드의 CP 모델로도 활동중이다.

댓글

    관련 기사